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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ews/Musical & theater

[Open Run] News - 뮤지컬 <더 픽션>, 성황리 폐막…작품 개발 과정 및 이색 이벤트로 눈길 끌어

뮤지컬 <더 픽션>이 지난 달 30일 마지막 공연까지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 성황리에 막을 내렸다.


뮤지컬 <더 픽션>은 ‘소설 속 살인사건이 현실에 일어났다’는 설정을 시작으로 무명 작가 그레이와 기자 와이트의 관계 속에서 때론 선과 악, 심판, 정의 등의 질문을 던지기도 하고 “현실의 삶이란 때때로 한 편의 소설보다 소설 같으며 한 사람은 하나의 이야기로 남는다.”, “너 자신을 잃지마라”, “우리는 모두 누군가에게 한편의 이야기로 남길 원한다.” 등 묵직한 대사로 인간의 삶에 대한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전하는 작품이다.




또한 다양한 이벤트와 공연과 연계된 이색 MD 상품 출시 등 관객 밀착형 마케팅으로도 화제를 모은 바 있다. 두 달 반의 공연 기간 동안 사인데이, 관객과의대화, 스페셜커튼콜데이, 하이터치회 등 매주 풍성하고 다채로운 이벤트로 관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며 인기를 끌었다. 특히 매주 토요일 저녁 공연에 선보인 ‘스페셜 커튼콜 데이’는 다양한 버전으로 관객들의 사랑을 받았다. 작품 속에 등장하는 소품을 MD로 출시 하는 등 작품과 연계된 차별화 된 MD상품 개발도 하나의 성공 요소였다. 작품 속 작가인 ‘그레이 헌트’가 사용하는 힙플라스크가 실제 MD 상품으로 출시되어 품절을 기록했으며, 극 중 인물인 ‘휴 대커’의 형사 수첩 컨셉으로 제작 된 프로그램북도 큰 인기를 끌었다.




뮤지컬 <더 픽션>은 꾸준한 작품 개발 과정도 눈에 띈다. 2016년 창작지원프로젝트 ‘데뷔를 대비하라’를 시작으로 2017년 DIMF 창작지원작, 2018년 KT&G상상마당 ‘상상 스테이지 챌린지’에 선정 되며 약 4년간 매년 관객들을 만나며 스토리 라인을 탄탄하게 정비하고 새로운 넘버를 추가하는 등 끊임 없는 작품 개발로 완성도를 끌어올리며 호평을 받아왔다.




뿐만 아니라 이번 시즌에는 한국관광공사의 지원으로 영어•일본어•중국어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며 해외 관객들에게 관심을 끌었다. 최근 대학로에 외국인 관객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‘공연관광 사업’이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 자막 지원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 뮤지컬 <더 픽션>은 자막 지원 서비스로 외국인 관객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은 작품으로 주목 받고 있다.

외국인 자막 지원을 받아 뮤지컬 <더 픽션>을 관람한 대만의 한 관객은 “초연 관람 후 작품이 인상 깊어 자막지원 서비스가 된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공연을 관람하게 됐다. 당시 이해 못했던 부분들을 이번 공연에 자막기 지원으로 내용을 이해하고 더욱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었다.”고 전했다.


HJ컬쳐는 “그 동안 우리 공연을 찾아주신 외국인 관객들이 적지 않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그 수요를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다. 외국 관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만큼 앞으로 차기 공연들에도 외국인 자막 서비스를 도입하여 외국 관객들을 더욱 확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.”라고 밝혔다.


한편, 뮤지컬 <더 픽션>은 박유덕, 주민진, 박규원, 유승현, 박정원, 강찬, 황민수, 박건, 김준영, 안지환이 출연했으며 이색적인 마케팅으로 관객들에게 풍성한 즐거움을 선사하며 아쉬움 속, 성황리에 막을 내렸다.

사잔: HJ컬쳐 제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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